사는 이야기...../잡학다식 별🔎

화장실 LED 욕실등 셀프 교체하기(내돈내산 후기)

도도아빵 2025. 2. 22. 13:52
반응형

퇴근 후 집에 왔더니 그동안 잘 사용하고 있던 화장실의 LED 욕실등 불빛이 깜빡거리기 시작했습니다. 불빛이 깜빡거린다는 것은 교체시기가 다가왔다는 뜻이기도 하죠. 화장실의 LED 욕실등 교체를 위해 사람을 부르게 되면 재료비와 출장비, 시간 조율 등 비용이 꽤 들 것 같아 이것도 세면대 부속품처럼 스스로 교체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열심히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다 보니 생각보다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화장실 욕실등 셀프 교체, 도전!👨‍🔧

📌 저는 전기 차단기를 내리지 않고 작업을 진행했습니다만 혹시 모르니 여러분은 전기 차단기를 내려놓고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터넷에서 교체용 LED 욕실등을 주문하려면 그 크기를 알아야 하니 먼저 화장실 욕실등의 지름을 측정합니다. 저희 집 LED 욕실등의 지름은 17.5cm입니다.

인터넷에서 주문한 국산 방습 15W LED 다운라이트 주광색(6500K) 제품으로 개당 가격은 2,980원(택배비 3,500원 별도)입니다. 중국산이 아닌 국산 제품이라 더 믿음이 갑니다.

화장실 LED 욕실등 셀프 교체작업을 위해 먼저 도구(장갑,🪛일자 드라이버)를 준비합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기존의 LED 욕실등과 천장 사이를 살짝 벌려 공간을 마련해줍니다.

벌어진 틈으로 손을 넣어서 LED 욕실등을 살짝 당겨 내리면 천장 안에 펼쳐져 있던 스프링이 보이는데 계속 살살 잡아당겨 LED 욕실등이 완전히 빠지도록 합니다.

LED 욕실등 한쪽을 완전히 뺀 후 나머지 한쪽도 살짝 옆으로 당기면서 빼면 쉽게 빠집니다.

LED 욕실등이 빠지면 저런 집게 모양의 연결 부위가 나타나는데 결합된 전선을 빼야합니다.

손가락으로 집게의 앞쪽 부분을 살짝 눌러주면 연결된 전선이 아주 쉽게 빠집니다.

기존의 LED 욕실등을 뺀 것과 같은 원리로 집게의 앞부분을 눌러 새로 구입한 LED 욕실등의 전선을 연결해 줍니다.

📌 만약 전선을 제대로 연결했는데도 LED 욕실등이 켜지지 않는다면 전선의 꽂은 위치를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기존 LED 욕실등 제품은 전극(+,-)의 구분이 없는지 어느 쪽을 연결해도 불이 켜졌었는데 이번에 교체한 제품은 처음엔 켜지지 않길래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꽂은 전선의 위치를 바꿨더니 불이 켜졌습니다.

이제 새롭게 교체한 LED 욕실등을 다시 천장과 결합해 주면 되는데 한쪽 스프링은 그냥 천장 안쪽으로 슬며시 밀어 넣어주시면 됩니다.

LED 욕실등이 천장에 튼튼하게 고정되어있게 하려면 나머지 한쪽 스프링을 밀어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력이 있는 스프링을 손가락을 이용해 위로 세운 후 천장에 밀어 넣으면 천장 안에서 스프링이 가로로 펼쳐지면서 고정됩니다. 

새롭게 교체한 화장실 LED 욕실등이 한치의 들뜸도 없이 천장에 완벽하게 고정되었습니다.

💡화장실 LED 욕실등의 교체 전(왼쪽)과 후(오른쪽)의 모습인데 확실히 밝아졌죠? 기존의 욕실등을 빼내고 새로운 욕실등으로 교체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5분 남짓. 전체 비용은 전구값(2,980원)과 택배비(3,500원) 포함해서 단돈 6,480원. 화장실 욕실등은 쉽게 셀프 교체가 가능합니다.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세요! 화장실 욕실등 셀프 교체, 내돈내산 후기 끝!

2025.01.12 - [사는 이야기...../잡학다식 별🔎] - 세면대 부속품(세면대 배수관 및 팝업) 셀프 교체하기, 내돈내산 후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