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컴퓨터와 IT

여러분들의 스팟플렉스는 안녕하십니까??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거나 지금도 쓰고 계실 유용한 위젯인 스팟플렉스. 자신의 블로그에 등록된 글중에서 어떤 글이 많은 분들에게 읽혔는지 알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서비스로 저도 본문 아래쪽의 왼쪽 편에 달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예전에도 가끔 그러긴 했지만 요즘은 어찌된 일인지 스팟플렉스가 하루가 멀다하고 이상한 문자를 보여주고있습니다. 도대체 왜 그런 것일까요?

 미국기업인 스팟플렉스가 우리나라의 다음과 제휴를 맺으면서 티스토리에도 플러그인으로 지정할 수 있게 되면서 보다 많은 블로거들에게 친숙해졌는데 자꾸 이런 모습을 보여준다면 떼어내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을 해봐야겠네요.

 펌 위주의 블로거가 아니라면 자신이 쓴 글중에서 어떤 글이 블로그 스피어에서 인기가 있는지 알고 싶은 마음이 있을 겁니다. 예전에는 한 개인 블로거(Sammy님)께서 만드신 '글 조회수' 스크립트가 있어서 스팟플렉스보다 오히려 더 유용하게 사용했었지만 지금은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되어서 참 안타깝습니다.

 앞으로 티스토리측에서 조회수 관련 플러그인을 만드실 의향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그와는 별개로 자꾸 스팟플렉스가 에러를 일으키는 원인만이라도 속시원히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로딩시간이 길어지는 날에는 어김없이 스팟플렉스가 에러를 일으키고 있으니까요.

 설치형 블로그라 이것저것 제 마음대로 많은 위젯이나 플러그인들을 사용하다보니 자연스레 요즘 티스토리 로딩속도가 점점 길어지는 것만 같아 조금은 아쉽고 답답합니다.
 예전의 모 CF에서 박경림 씨가 "아유~ 나 천사 맞잖아!" 하면서 가벼운 몸으로 두둥실 떠오르던 모습처럼 저도 많은 위젯들을 떼어내고 가벼운 블로거가 되어볼까하는 생각이 드네요...